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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사회생활 잘하는 법

by 라이프 트리 2023. 11. 18.

오늘은 인간관계, 특히 사회 생활 잘하는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1. 빠른 직접 보고

업무 중 어떠한 문제가 생겼다면 보고를 해야하는데 최대한 빠르게, 직접 상급자에게 보고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악의 경우는 상사가 해당 사건을 다른 사람한테 뒤늦게 듣는 것이다.
 

2. 두괄식 보고

보고 시 반드시 두괄식으로 얘기하여 상급자가 원하는 답을 바로 들을 수 있도록 해야한다.
즉, 기승전결로 얘기해서는 안되며 결론부터 얘기한 후 세부 내용을 말하라는 뜻이다.
여기서, 사소한 보고일 경우 안심 첫 문장(ex) 별일은 아닌데요~)을 추가하여 상사를 먼저 안심시키면 좋다.
 

3. A를 물어보면 A에 대한 보고

A를 물어보면 반드시 A에 대한 답변을 해야하며 A', B에 대한 답변을 하면 안된다.
앞서 설명한 두괄식 보고를 활용하면 엉뚱한 답변을 하는 경우를 피할 수 있다.
보통 세부 내용부터 장황하게 설명하다가 결론을 잊어버려 엉뚱한 답변을하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이다.
 

4. 중간 보고는 필수

상급자가 과제를 부여했을 때 중간 보고가 필요한 이유는,
 
첫번째, 상급자가 생각하고 있는내용과 내가 생각 하는 내용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상급자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함이다.
향후 결과물이 상급자의 마음에 들지 않아 업무를 처음부터 다시 진행해야 되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다.
추가로 위의 사유에서 짐작 할 수 있듯이 중간 보고를 하더라도 최대한 빠르게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상급자가 월요일에 과제를 지시하여 금요일 오후까지 보고하라고 했다면,
초안을 잡아서 최소한 화요일에는 상급자에게 중간보고하는 것이 좋다. 
너무 완벽하게 하려고 중간 보고를 미뤄서는 안된다.
 
두번째, 상급자가 업무 지시 후 바쁜 스케줄로 인해 과제를 부여한 사실을 잊고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우 중간보고를 통해 지시한 내용을 상기시켜주어야한다.
 

5. 감사는 스토리와, 사과는 해결책과 함께

감사 인사를 할 때는 스토리 즉, 감사에 대한 이유도 같이 덧붙이면 좋다.
ex) 감사합니다X -> 교육 중임에도 불구하고 소중한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O
 
반면, 사과 인사를 할 때는 해결책이 들어가야한다.
ex) 죄송합니다X -> 죄송합니다. 앞으로는 사전에 보고를 빠르게하여 이러한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상대방에게 진정성을 전달할 수 있다.
 
이 스킬은 일반적인 인간관계에 있어서도 중요하다.
 

6.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

항상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하고 상대방이 업무를 편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내 업무를 해나간다면 더욱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즉, "아전인수"가 아닌 "역지사지"를 실천하라는 뜻이다.
역지사지는 곧 한 사람의 매너와 센스를 결정한다.
 
따라서 이 스킬은 일반적인 인간관계에 있어서도 중요하다.
 

7. 노동자가 아닌 고용주라고 생각

자신이 이 기업의 주인 즉, CEO라고 생각한다면 업무의 방향성이 보인다.
앞서 말한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회사 전체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라는 뜻이다.
 

8. 논리적으로 생각

업무를 할때는 항상 논리가 있어야한다.
여기서 글쓰기 기법 중 하나인 PREP기법을 참고하면 좋다.
어떤 주장을 할 때, 더 나아가 어떤 결정을 할 때는 그에 따른 이유(자신의 생각)근거(외부의 사실)가 있어야한다.
 
이 스킬은 일, 인간관계를 넘어서 삶의 전반에서 매우 중요하므로 향후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루도록 하겠다.

9. 서브 업무는 즉시 처리

메인 업무가 아닌 서브 업무, 즉, 불시에 생기는 업무들은 바로바로 해치워야한다.

서브 업무의 경우 대부분 마감 기한이 짧으며 쌓아놓게 되면 나중에 잊어버리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이다.

따라서 메인 업무가 급하지 않다면 잠시 중단하더라도
서브 업무부터 끝내는게 낫다.

10. 문제 여지를 두지 않기

당연한 얘기일 수 있지만 업무 진행 중 고민되거나 마음에 걸리는게 있다면 그냥 넘어가지 말고 해결 방법을 찾거나 상급자에게 보고하는게 좋다

큰 사고는 대부분 "이건 괜찮겠지..."하는 안일한 생각에서 비롯된다.

무의식적으로 괜찮을거라고 넘어갔던 사항들도 불시에 문제라는 생각이 들면 주저 없이 끄집어내어 확인해야한다.

처음엔 작은 문제가 나중에는 큰 문제로 번져 회사에 막대한 손해를 입힐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한다.

이상으로 사회생활 잘하는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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